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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ES 20일8] 자율주행차의 미래 한곳에 모였다 | 인터비즈 대박
    카테고리 없음 2020. 2. 22. 21:39

    [인터 비즈]현지 시간으로 첫 달 9첫 오메리카라스베가스에 세계 최대 규모의 IT전시회 CES 20최초 8이 개막했습니다. CES는 세계 최대의 명성과 첫 해에 가장 기이서로 열리는 대규모 전시회라는 점에서 그 해에 등장하는 주요 기술과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자리이기도 하다. CES는 원래 가전제품을 전시하는 행사였으나 지금은 서비스가 나쁘지 않고 소프트웨어 등 IT 전반을 다루는 행사로 진화하면서 '나쁘지 않다'가 새로운 IT 플랫폼 가운데 '처음'으로 급부상하는 자동차까지 CES의 주요 전시 소재가 됐다. 자동차는 단순한 탈것 뿐만 아니라 이동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텔레매틱스가 나쁘지 않고 인포테인먼트를 넘어 자동차에 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하여 스마트홈/스마트시티로 편입시키기도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인공지능이 도로의 귀취를 파악해 자동으로 차를 몰게 하는 자율주행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이번 CES 역시 현재와 가까운 미래 사이에 우리가 실제로 만날 수 있는 자동차 기술을 한데 모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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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비디아는 기조연설을 통해 자비 프로세서 등 자율주행 플랫폼을 발표하고 이와 관련된 하드웨어/소프트웨어의 강자임을 다시 확인했습니다. 물론 엔비디아는 자신들이 자율주행 대기업이라고 소개하지 않았다. 그들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만들 뿐이고 자율주행 관련 기술은 자동값 부속 대기업이 개발합니다.기조 연설에서 밝힌 바로는 우보이 엔비디아의 자율 주행 플랫폼을 이용하고 무인 자동차 공유 서비스를 상용화하는 방법이다, 폴크스바겐도 향후 나타내는 1자율 주행 차량에 엔비디아의 기술을 적용하는 방안이라고 밝혔다. 자동차 전시관에 세워진 엔비디아 부스 역시 화려한 비전을 보여줬다. 특히 부스에서 시속 300km/h를 넘는 무인(자율 주행)경주용 자동차를 선 보이며 기술력을 과시했습니다.1조 같은 속도로 달리는 자동차와 달리 속도가 빠른 레이싱 카는 표식 학문으로 받아들이는 정보량이 많아 이를 처리하는 속도도 빠르지 않으면 안 됩니다. 무인 경주용 자동차는 최고 속도와 서킷을 주파하는 시간을 줄이는 타입입니다 공격을 통해 이들의 기술력을 입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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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드와 바이두의 공동투자를 받은 벨로다인 제품도 한 자동차 전시관에서만 자신을 볼 수 있었다. 베로다잉은 자율 주행 자동차의 주요 센서 중 하 쟈싱의 라이더(LiDAR)장비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중소 기업이었다 라이더는 1조 같은 라디오 주파수를 사용하는 레이더와 달리, 직진성이 강한 레이저를 사용하고 주변을 탐지하는 기술이었다 센서에 찍힌 사물이 자기 사람의 해상도는 떨어지지만, 이들의 존재 여부를 자신의 움직임은 거의 시르테테로 탐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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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날 현장에 전시된 자율주행 콘셉트카 중 상당수는 운전석이나 조향장치, 제동장치 등이 없다. 기성 자동차 업체들은 운전을 돕는다는 콘셉트로 운전석에 사람이 앉아 필요에 따라 자율주행 기능을 쓸 수 있는 형태로 이런 기술을 유출하고 있다.하지만 미래에 등장할 완전 자율주행차는 사용자가 전혀 운전할 필요가 없어 차를 타고 이동 중 졸 수도 있다. 특히 각 연구가 제안하는 콘셉트카는 이를 단순히 개인용 차량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차량 공유 서비스와 연계해 필요에 따라 집 앞까지 차를 호출해 원하는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는 방식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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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드는 단순한 자율주행차뿐만 아니라 스마트카를 기반으로 실현할 수 있는 미래도시를 구상했습니다. 자율주행이 일상이 되면 교통체증이 줄고 자율주행 대중교통을 집 앞까지 불러낼 수 있어 버스정류장 같은 공간도 필요 없다. 또 실시간 이동통신으로 교통량을 파악한 자율주행 택배차량은 최적경로를 찾아 최소한의 주차로 짐을 배달할 수 있어 정체를 예방할 수 있다. 이렇게 생긴 공간은 정이말 결국 도시 주민에게 돌아왔고, 이를 여가공간으로 활용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특히 포드는 이동 통신 관련 기업과 협업하는 자동차의 텔레매틱스 기능을 강화하고 달리는 차량은 모두 연결되는 C-V2X(Cellular Vehicle to Everything)기술을 내걸고 있다. 자동차가 신호등, 자전거, 보행자 등과 연결되어 서로 소통하고 실시간으로 발발하는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 도시의 교통을 보다 효율적이고 쾌적하게 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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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는, 이제는 단순한 가면의 것을 넘어, 하나의 IT플랫폼으로서 자리 매김되고 있다. 특히 이동통신,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의 발달로 자동차를 스마트홈뿐만 아니라 스마트시티의 구성요소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우리 삶의 질도 함께 발전할 것입니다.


    글/IT, 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IT, 동아는 모든 독자에게 유용하 IT트렌드와 비즈니스 지식을 전해온라인 IT저널입니다.(http://it.donga.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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